인생디자인학교 교육과정은 ▴라이프스킬 살롱 ▴비전하우스 워크숍 ▴프로젝트 실험실로 구성된다. 참여자들이 일과 미래 기술, 관계, 건강, 취향 등 삶의 핵심 요소를 점검하고,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며 삶의 비전을 수립하고, 각자의 프로젝트를 직접 실행하는 과정으로 구성됐다.
‘라이프스킬 살롱’은 생애전환기의 핵심역량인 일‧미래기술‧관계‧건강‧취향을 중심으로 자신을 탐색하는 인생디자인학교의 기초 과정이다. 주제별 강의를 통해 삶의 영역을 점검하고 확장하는 시간이다.
‘비전하우스 워크숍’은 현재의 나를 점검하고 ‘10년 후 나의 모습’을 그려보는 필수 과정이다. 참여자들이 삶의 비전을 수립하고 실행 계획을 구체화함으로써 삶의 방향성을 설정하도록 돕는다.
‘프로젝트 실험실’은 창업, 콘텐츠 제작, 커뮤니티 활동 등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주제를 6주간 직접 실행해 보는 선택형 심화 과정이다. 비즈니스, 창업,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자는 자신의 열망을 구체적인 실천으로 옮기며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게 된다.
인생디자인학교의 수업은 ‘평일 저녁과 주말’ 등 중장년의 생활 리듬을 고려한 시간대에 진행되며, 전 과정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역량 강화 프로그램 외에도 참여자 간 교류와 연대를 위한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되며, 국립횡성숲체원과 연계한 1박 2일 숲 캠프 등 이색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운영된 상반기 인생디자인학교에는 총 257명이 참여해, 프로젝트 기획, 창업 준비,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실전 프로그램을 통해 ‘인생 2막’에 도전했다.